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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5기] 핀터레스트(Pinterest) 시장 분석과 제품 전략 수립 본문

Product Management (PM)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핀터레스트(Pinterest) 시장 분석과 제품 전략 수립

김유비야 2022. 10. 20. 19:29

(W1D4)

(필수)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핀터레스트는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수가 전년대비 5% 감소한 4억3천300만명이라고 집계했다. 사용자수 감소는 광고에 의존하는 소셜미디어 업체에는 매우 부정적이지만 월가에서는 4억3천100만명으로 예상해 이보다는 양호했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사용자수는 작년에 비해 5%정도 줄었지만 전체적으로 핀터레스트 시장 규모는 어마어마하게 큰 것으로 보인다. 국가적으로 제한되지 않고 인터넷이 가능한 전 세계의 모든 인구에 성별과 나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처럼 어떤 무리를 형성하지 않은 개인이 사용하기에도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 시장에서 경쟁 중인 제품과 대안재를 찾아 봅니다. (둘 중 하나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한 쪽만 작성합니다) 

     핀터레스트가 이미 충분히 글과 사진이 동시에 필요한 sns에서 이미지만으로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나온 대안재라고 느껴져 특별한 대안재는 없는 걸로 보인다.
    대안재보단 경쟁 중인 제품에 집중하여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인다.
     핀터레스트의 경쟁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구글 이미지 검색 정도가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

 

구글 이미지 검색

 


 

 

 

  • 경쟁 제품 및 대안재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3가지 이상 수립해 봅니다.

 

전략

 

1. 글이 필요없이 이미지로만 쉽게 소통하고 분란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이는 핀터레스트만의 고유한 특성을 지키는 이다. 텍스트형 sns와 차별화 된 것을 잃지 않고 가는 것.
특별히 무언가를 추가하지 않아도 처음의 목표를 지켜나가는 것은 간단하고 당연해 보이지만 경쟁이 판치는 시장에서는 시장에서 굉장히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한다.


2. 각종 기업과 콜라보를 해서 각 기업만의 이미지를 펼친 보드들을 제공하는 것.
   인터넷에 기업을 검색을 하면 나무위키 등 글과 함께 정리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무분별하게 기업이 제시하는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정리되어있을 확률이 크다. 기업이 제공하는 기업이 보여주고 강조하고 싶은 기업만의 이미지를 모은 포트폴리오처럼 보드를 구성하여 정식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현대적으로 보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어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3. 인테리어나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대로 구축하여 기업에 스카웃을 연결해주는 것.


4. 브랜드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 다들 일하거나 외국 사람들이 쓰는 제품이라는 인식을 없앨 수 있도록 사람들이 쉽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식의 협찬을 돌려보거나, 노인분들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광고 제작.

 

 

 

 


 

 

 

  • 전략 아이디어 중 제품에 반드시 도입해야 할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봅니다.


 지금 핀터레스트는 페이스북처럼 사용자 규모가 정체되지 않기 위해서, 전세계적인 어플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대책이 필요하다.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음을 자주 매체에 드러내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일반인들 중엔 핀터레스트를 전문적인 디자이너, 인테리어를 하는 사람들이 주로 레퍼런스를 구하는 용도로 알고 제대로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핀터레스트를 통한 협찬을 인플루언서들에게 제공하거나, 노인분들도 쉽고 편하게 또 재미있게 취향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광고를 제작하여 핀터레스트라는 어플 자체의 신뢰도와 접근성을 잡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컨텐츠 제공.
 
 모바일 전시. 자체적으로 새로운 전시를 여는 방법도 있고, 오프라인 전시에 미처 가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가격을 싸게 한 모바일 전시를 핀터레스트 보드로 공유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다. 
 오프라인보다 싼 가격으로 온라인 전시를 제공하여 가격적인 대안을 주고, 적은 가격이지만 유료로 퀄리티와 저작권을 잡으며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