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는 끈기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어쩌면 내 인생의 구원자 '네이버 지도' 본문

Product Management (PM)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어쩌면 내 인생의 구원자 '네이버 지도'

김유비야 2022. 10. 25. 21:18

(W2D2)

과제)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1. 내가 사용하는 (선호하는) 서비스 중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 하나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지도

 

    심각한 길치, 방향치인 나의 인생은 네이버 지도라는 서비스를 알게된 기점으로 아주 크게 변화하였다.

     

 


 

 

2.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직전의 나의 감정이나 상태는 어떠했는지를 구체적으로 3가지 이상 작성해 봅니다.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기 이전의 나는

 

 

 

   1) 길찾기에 자신이 없어 동네를 벗어나지 못하여 답답하고 우물 안 개구리처럼 느껴졌다.

   2) 늘 가는 장소만 가며 타야하는 대중교통과 어느역에서 내려서 갈아타는지종이에 써다니거나
       암기해서 아날로그한 삶을 살았다. 작은 변수라도 생길까 전전긍긍하며 이동하던 기억이 있다.

   3)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감도 오질 않아 약속시간보다 30분씩 일찍 도착하거나 늦어버리는 경우가 잦아 난감했다.

   4) 가고 싶은 장소sns에 북마크를 해둬야 해서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번거로웠다.

 

 

 

 

3. 실제 서비스를 사용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지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1) 2) 길찾기에 자신이 없었던 나는 네이버 지도의 길찾기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든 걱정없이 대중교통, 도보 등을 검색하여 길을 수월하게 찾을 수 있었다.

 

   +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내려서 몇 번 출구로 나가야 가장 가까운지 쉽게 알 수 있다.
     또 대중교통에서 내려서 걸어가는 짧은 거리도 길치에겐 두려움의 순간이다.

     이런 순간 마저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핀을 통해 네이버 지도를 보면서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3) 걸리는 시간을 출발하기 전에 미리 알아보고 정확하게 시간계산을 하여 약속장소에 갈 수 있게 되었다. 

 

   + 지하철 몇번째 칸에 서있어야 가장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지 바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여유롭게 가고 싶을 때사람이 몰리는 환승 근접칸을 피해서 탈 수도 있다.


   

   + 급한 경우엔 택시를 타면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어 얼마나 걸릴지 실질적으로 알 수 있었고, 택시비를 미리 알 수 있어서 시간도, 재정도 고려하여 빠르게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4) 가고 싶은 장소자주 가는 장소 또는 여행 갈 때 들리고 싶은 장소들을 핀을 찍어두어 지도에서 한 눈에 볼 수 있게 되었다.

 


 

 

 

4. 앞서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의 JTBD는 무엇이었는지 Situation(상황), Motivation(동기), Expected Outcome(기대효과)에 맞게 문장으로 정의해 봅니다.

 

 

  Jobs - to - be - Done (JTBD) 란,
  특정 상황에서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집중한 문제 접근 방법이다.

  방법 연구라기보단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유 연구로 이해하면 쉽다. 

 

 

 

   

Situation(상황): 약속 장소를 정하거나 길을 찾는 상황에서 

 

Motivation(동기): 약속 장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타야하는 대중교통, 도착 예정 시간 등을 미리 확인하고 싶었고


Expected Outcome(기대효과): 네이버 지도 핀 기능 및 길찾기 서비스를 통해 제 시간에 약속 장소에 도착할 것을 기대할 수 있었다.

 

 

 

'길치인 나'는 '약속 장소를 정하거나 길을 찾는 상황에서' '약속 장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타야하는 대중교통, 도착 예정 시간 등을 미리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네이버 지도 핀 기능 및 길찾기 서비스를 통해 제 시간에 약속 장소에 도착할 것을 기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