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는 끈기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로보어드바이저 핀트(Fint)로 주식투자 시작하자 본문

Product Management (PM)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로보어드바이저 핀트(Fint)로 주식투자 시작하자

김유비야 2022. 11. 2. 20:42

과제 1) 이 기업의 KPI는 무엇일까?


오늘은 KPI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KPI 분석 기법에 대해서는 많이 들었기 때문에 반갑고 더 기획적인 측면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 생각이 설렜다.

KPI 란, Key Performance indicator핵심 성과 지표 라는 뜻이다.

Key '무엇이 제일 중요한가'

Performance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Indicator '어떻게 수치화 할 수 있는가'

 

로 풀어서 설명할 수 있다.

 

KPI의 목적은 측정이 가능하도록 정량화시켜야 한다.
비즈니스 전체의 목적과 부합해야 한다. 또 모호해선 안 되고, 합리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KPI를 알아보고 싶어 선정한 프로덕트는 Fint 라는 로보어드바이저 증권 어플이다.

 

이 어플은 AI를 학습시켜 주식 투자 시장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데이터를 학습해가면서 사용자들의 투자금을 일임하여 자산 관리, 투자대신해주는 시스템이다. 주로 안정적인 분산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낸다.

핀트

1. KPI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지표가 활용됩니다. 어떠한 지표가 활용되는지 알아보고, 관심 있는 제품의 핵심 성장 지표는 무엇인지 작성합니다.

 



 제품은 AI 기능을 사용한 주식 투자로 인해 높은 수익률을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며 사용자가 혼자서 투자할 때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선 뛰어난 AI 기능으로 주식 상황 분석을 제대로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높은 AI 기술 개발 향상을 추구할 것이며, 이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지표는 수익률이다.





2. 위 제품을 담당하는 PM이 되었습니다. 제품의 더 큰 성장을 위해 현재 추구하는 목표 외에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완전하게 분리된 새로운 목표로 볼 수는 없지만 다른 목표를 설정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의 유입이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의 유입이 생기려면 보다 편한 UI와 무엇보다 금융 증권 어플의 핵심인 신뢰성 그리고 수익률이다.





3.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의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투자에 대한 관심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 현재, 주식 시장에 뛰어들기는 어려워하지만 투자를 하고 싶어하는 연령층이 있다.
바로 5060세대이다.
핀트는 5060세대에게 굉장한 메리트로 작용했고 그것은 곧 확실한 지표로 증명되었다.



 

 전체적인 투자일임금액(AUM) 역시 100억까지 늘어나며 메이저 고객층으로 자리잡았다.

높은 서비스 만족도로 부모세대에게 핀트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을 정도로 메리트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 상황에서 핀트는 기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증권 시장의 핵심인 신뢰성을 광고로 자주 보여주어 익숙해지게 만들고 단단한 신뢰를 보이는 것이다.







1) 기술 개선을 통한 더 높아진 수익률
  더 수준 높은 AI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를 고용하여 교육을 계속적으로 제공하면서 더 정확한 확률로 투자할 수 있도록 AI를 학습시켜 지표로 수익률을 타 경쟁사들보다 앞서도록 개선하고 많이 알려야 한다.

2) 신뢰성 광고
   그저 개인적으로 투자하는 증권사가 아닌 직접 최소 20만원 이상을 일임투자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핀트 프로덕트를 사용하기 이전에 가장 확인해 보고 싶어하는 것은 수익률보단, 신뢰일 것이다.
  처음엔 신뢰를 갖지 못한 상태에서 이런저런 서치를 하다보니 핀트 프로덕트의 최대주주가 NC소프트 라는 것을 확인하고 큰 믿음을 얻게 되었다.
이처럼 핀트 어플을 경제적으로 뒷받침하는 협력업체들과, 실제 핀트의 법무팀의 능력치와 실제 사건 해결률 등을 광고로 많이 내보내 대중에게 자주 접하게 하여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뢰성을 높여 이탈률까지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플 핀트를 검색엔진에 입력하면 이런 긍정적인 후기 등이 많이 떠서 신뢰성이 높아졌다.

 실제 후기를 올려서 인증, 공유하고 소개할 경우 주식을 얼마씩 제공하는 등의 바이럴 마케팅을 해서 5060세대 뿐만이 아닌 203040세대에게도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일임투자 어플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4. 어떤 과정과 이유로 해당 개선점을 도출하였는지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현재 시장에서의 핀트의 가능성을 지표로 알아보았다. 또 고도화 되고 있는 고령층 시대와 커다란 유행으로 지나가지 않고 이제는 크게 자리 잡은 주식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까지 관통하여 큰 메리트를 갖게 된 핀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핀터가 현재 보여준 가능성과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측면은 굉장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태에서 핀트가 현재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최근 이슈로 대두된 것은 카카오뱅크 팀의 사기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던 논란이었다.

이런 논란에 대비되도록, 또 당연한 증권어플로써 갖춰야 할 신뢰성에 대해서 강조하고 또 강조하며 얼굴을 자주 비추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광고를 통해 제대로 구축된 핀트의 법무팀, 개개인의 능력치를 보여주며 대중 앞에 자주 나타나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특히 금융, 증권 시장은 바이럴이 중요하다. 점점 어린 세대까지 침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경험담으로 핀트를 검색하여 알아보다 보면 광고를 제공 받지 않아도 사람들이 인터넷에 실제 후기를 인증하는 경우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그런 후기를 보면서 필자도 실제 신뢰성을 얻고 자연스레 검증이 되었다는 마음으로 핀트에게 투자를 했다.

 

여기에 거짓이 통할리 없는 실제 지표로 증명되는 사용자들의 실제 수익률 등을 담은 후기를 작성하게 하고 작성한 URL을 공유할 시 추첨하여 2천원 이상의 주식을 배당해주는 등의 바이럴 마케팅을 하는 것이 현재의 핀트에게는 J커브를 그릴 수 있을만큼의 개선점이 아닐까 생각했다. 

 

 

당연하게 많은 사람들이 토스 어플을 사용하듯 당연하게 놀고 있는 돈을 굴리는 용도로, 더 나아가선 투자를 다잡아주고 탄탄한 지름길을 알려주는 핀트로 자리잡게 되었으면 한다.

 다들 어디 주머니 속에 돈 넣으면 저절로 돈이 불어났으면 좋겠다~ 하고 생각하지 않는가?

그것이 실현되는 곳이 핀트라고 생각한다.
정말 핸드폰 속 어플인 핀트에 돈을 맡겨놓은 것만으로 그 안의 일꾼들이 열심히 뛰어다니며 내 돈을 옮기고 또 옮기고 데려오며 주머니 속에서 자산을 점점 불려준다.
늘 한탄처럼 했던 말을 실현시켜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해서 그렇지  늦게 시작할수록 손해인 핀트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꽤나 짠돌이에, 결정을 하기까지 정말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최선의 효율을 찾으려고 한다.
그런 필자가 알아보고 간만에 만난 꽤나 큰 돈을 맡기고 싶어지는 서비스였다.

더 우리의 일상에 깊숙히 자리잡도록 많이 알리고 많이 사용하며 힘을 실어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며 보면서 감명 받았던 토스 데이터리서치팀원의 인터뷰를 첨부한다.


https://youtu.be/V1Mg3hNkeGA

 

 

 

 

+

 

 

 

 

 

과제 1) OKRs 설정하기


5. 앞으로 제품이 집중해야 할 성장 지표를 기준으로 OKRs를 작성합니다.

 

 

OKRs



OKRsObjective and Key Result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라는 뜻이다.



1) OBJECTIVE (달성 불가능한 목표)

 


10명 중 5명 이상 핀트 어플을 사용하게 만들기



2) KEY RESULTS (추적 가능한 정량적 지표)
(1-100%으로 달성률이 표현 가능해야 함)
(3-5개가 적당함)

 

 

- 핀트 누적 투자일임계좌 350,000 돌파하기

 

 

- 안드로이드, IOS 앱스토어 차트 100위 안에 들기




- 안정추구, 위험중리, 적극투자형 알고리즘 투자 전체
   매달 최소 4% 이상의 수익률 증명하기





 

3) INITIATIVE (지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 현재 시장 파악현재 시장에서의 핀트 위치, 위기객관적인 지표로 파악하기
- 개인 주식 투자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AI를 통한 주식 투자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하기
   (20세대, 3040세대, 5060세대 세대별로 나눠서 설문조사 후, 설문조사한 세대별 맞춤 소정의 상품 제공)
- 핀트와 경쟁사들과의 차이점 파악하기.
   핀트가 가져올 수 있는 점, 핀트가 더 개선할 수 있는 점을 데이터화 하여 조금씩 실험군을 정하여 5가지 이상 개선해보기
- 모의투자 기능을 게임 형식으로 더 널리 광고하여 모의투자를 시작할 수 있게 해보기
   접근성을 높여 다운로드 수를 늘리고
   모의투자를 진행하며 핀트의 대표 AI 아이작의 모습을 가끔 비추어 투자를 도와주어 더 나은 성과 보여 AI에 대한 신뢰 증진하기
- 모의투자일정시간 일정횟수 기준을 정해놓고 완료시 보상으로 주식 2천원 룰렛 등의 이벤트하기

- 핀트 자체 AI 개발, 데이터 분석 후 기회 등의 채용 연계형 작은 대회를 개최하여 고급인력 찾기

- 사회복지적 측면의 연계프로그램 지원사업 기획
  투자는 돈 있는 사람들만 하는 게 아니라는 인식 심어주기
  사각지대 아이들에게 금융에 대한 맞춤교육 진행하기, 알아야 벌 수 있고 자산을 키울 수 있다는 점 알려주기
  연계형으로 지속적으로 핀트를 통해 특별 자산관리와 맞춤형 투자 도와주기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

 

 

 

 

 

 

 

* KR은 대체로 60-70%이 나오도록 하면 성공적인 결과로 본다.

          만일 80% 이상이 나온다면 다음 KR 작성 시엔 더 큰 목표를 세워야 한다.
       

* KR과 I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must는 아니지만 KR은 정량적으로 표현되고, I는 주로 정성적으로 표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