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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ment (PM)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고화질 변환 어플 Remini

김유비야 2022. 11. 1. 21:29

과제 1) 이 기업은 PMF를 찾았는가? (4200-6000자 미만)

평소 관심을 가지거나 자주 사용하던 제품/서비스를 선정하여 리서치한 후,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포함하여 생각을 정리해주세요.

 

 

 

 

 

먼저 PMF (Product Market Fit) 이란, 제품시장적합성을 뜻합니다.

PMF를 찾았다는 것은 자사 제품이 현재 시장에서 강한 수요를 일으킬 수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제가 알아보고자 하는 프로덕트는 Remini 라는 고화질 변환 어플입니다.

 

 

 

  1. 고객의 문제를 기존과 다르게 어떻게 새롭게 정의했는가

    고객은 화질이 낮은 이미지를 더 높은 화질로 보고, 소장하고 싶다는 욕구가 있지만 그 역할에 걸맞는 마땅한 서비스가 없어서 갈증을 느꼈습니다.

    고화질 변환 기능을 장착한 이미지 편집 어플은 존재했지만, 고화질 변환 기능만 필요했을 뿐인데 무겁게 다양한 기능이 있는 어플을 다운로드 했어야만 했고 고화질로 변경하려면 유료로 돈을 내거나 많은 양의 광고를 봐야만 했습니다.

    레미니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화질 변환 용도에만 충실한 가벼운 어플을 만들어야 한다는 정의를 내놨습니다.




  2. 기존에 존재하던 해결방식을 새로운 기술과 방식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하는가


    기존에 존재하던 무거운 어플을 핵심 기술인 고화질 변환만 뽑아내여 가벼운 어플을 제작하였습니다.
    AI 기능을 도입하여 사진 속 인물의 눈 코 입 눈썹 머리카락 등을 인식하여 픽셀 단위로 고화질로 변환 시켜주는 기술을 선보여 제대로 된 고화질 변화을 원했던 사용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내놓아 현재 6천만 가량의 다운로드로 고화질 변환 어플 시장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3. 여기서 고객이 사랑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가

    비교군이 없을만큼 핵심에 집중하고, 이미지를 다루는데도 어플이 무겁지 않고 변환에 많은 자원이 들지 않는 다는 점으로 충분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냈습니다. 추억을 돌려내거나,  더 선명하게 보고 싶은 욕구들을 충족시켜줍니다.




  4. 기업은 해당 고객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가 (Business Model & Pricing)

    이 프로덕트는 무료 모델이자 유료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반은 무료 모델로 변환하는 시간동안 짧은 광고를 보여주어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광고를 보고 싶지 않고 번거롭게 생각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광고가 뜨지 않게 하는 프리미엄 구독 기능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5. 그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 해결책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고객이 얼마나 많은가

    보다 선명한 그래프를 보고 싶은 사람들, 자연 사진을 간직하고 싶은 사람들, 여기저기 옮겨다녀 화질이 저하된 가족사진, 엄마아빠의 결혼식 사진,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사진 등. 고화질 변환 기능을 원하는 사람들은 무궁무진하고 전지구적으로 걸쳐있습니다.





  6. 이 모든 것들을 해내는 데 있어서 다른 경쟁자들이 쉽게 카피할 수 없는 차별적인 경쟁우위가 있는가


1. 가볍고 핵심 기능인 고화질 변환에만 집중하였습니다.

2. 광고를 늘리지 않고 컴팩트하게 수익모델을 내서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였습니다.

3. AI 기술을 계속해서 개발해가면서 더 나은 고화질 변환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해당 서비스는 과연 PMF를 찾았는가?"에 대한 답을 작성해주세요.

단, PMF를 찾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전에는 각종 고화질 변환 어플이 즐비했습니다.

어떤 어플은 너무 기능이 많아 무거워 사용이 불편했고, 어떤 어플은 유료로 돈을 내라고 하여 어플을 지우게 되었습니다.
어떤 어플은 또 무료라면서 광고가 너무 많거나, 고화질 변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remini는 늘 그자리에 간편하면서고 제대로 핵심기능을 구현해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많은 마케팅을 하지 않았지만 AI 기술을 계속해서 개발해나가면서도 광고를 늘리지 않고 초심을 유지하여 핵심 기능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앱스토어에 "고화질" 이라고 검색한 모습

 

 


그리하여 다운로드 수 대략 6천만을 달성하고, 고화질이라고 검색하면 어플 최상단에 뜨며 자연스럽게 다른 비교군들은 떨어져나가게 되었고 J지표를 보이며 기하급수적으로 레미니는 고화질 변환 어플의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 어플을 이용하고 나서 편해지고 질도 좋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어플이 사라진다면 매우 실망 답변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 어플의 사용자 6천만의 고객의 40% 이상은 매우 실망이라고 하지 않을까 감히 짐작해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