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는 끈기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스크럼 가이드 요약 (PO 프로덕트 오너, 스프린트) 본문

Product Management (PM)

[코드스테이츠 PMB 15기] 스크럼 가이드 요약 (PO 프로덕트 오너, 스프린트)

김유비야 2022. 12. 7. 17:13

(W8D2)

 

 

 

 

 

 


프로덕트 오너

 

스크럼 팀의 결과물인 프로덕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책임을 갖는다. 이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은 조직, 스크럼 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프로덕트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에도 책임이 있는데, 다음 사항들을 포함한다:

 

⚫ 프로덕트 목표를 세우고 명쾌하게 소통하는 것

⚫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생성하고 분명하게 소통하는 것

⚫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

⚫ 프로덕트 백로그를 반드시 투명하고 가시적이며 이해가 잘 되도록 만드는 것.

 

프로덕트 오너는 위에 나온 일을 직접 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 책임을 위임한다. 어떤 식으로 하든지 최종 책임은 프로덕트 오너가 갖는다. 프로덕트 오너가 성공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가 반드시 그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

프로덕트 오너가 내린 결정들은 프로덕트 백로그의 내용과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한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프린트 리뷰 때에 점검 가능한 증가분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프로덕트 오너는 한 사람이지 여럿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아니다.

프로덕트 오너는 프로덕트 백로그와 연관된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대표한다.

프로덕트 백로그를 변경하고 싶은 사람들은 프로덕트 오너를 설득하여야 한다.



 

 

스프린트

 

아이디어를 가치로 만들어 내는 이벤트로 마치 스크럼의 심장 박동과 같다.

스프린트는 꾸준함을 갖기 위해 한달 또는 그보다 짧은 기간으로 고정된 길이의 이벤트이다.

새로운 스프린트는 직전의 스프린트가 끝나는 즉시 시작한다.

스프린트 동안 스프린트 계획, 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를 포함하여 프로덕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

 

스프린트 기간 동안에는

⚫ 스프린트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변경을 해서는 안된다

⚫ 품질을 떨어뜨려서는 안된다

⚫ 필요한 수준까지 프로덕트 백로그를 정제해야 한다

⚫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필요한 경우 프로덕트 오너와 다시 협상을 할 수 있다

 

스프린트를 진행하게 되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프로덕트 목표 대비 진척을 점검하고 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척에 대한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스프린트 기간을 너무 길게 잡으면, 스프린트 목표가 효력이 없어지거나 복잡도가 늘어나고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다.

더 짧은 스프린트 기간일수록 더 많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짧은 기간 동안 수행하는 비용과 노력으로 리스크를 한정시킬 수 있다.

 

각 스프린트짧은 프로젝트와 같이 여겨질 수 있다.

 

진척을 예측하는 데에는 번 다운 Burn-downs 차트, 번 업 Burn-ups 차트, 누적 흐름도 Cumulative flows 와 같은 다양한 방식이 있다. 이러한 방식이 유용하기는 하지만, 경험주의의 중요성을 대체하지는 못한다. 복잡한 환경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가 없다.

단지 지금까지 무엇이 발생했는지를 토대로 앞으로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스프린트 목표가 효력이 없게 되면, 스프린트를 취소할 수있다. 오직 프로덕트 오너만이 스프린트를 취소할 결정권을 갖는다.

 

 

 

 

 


데일리 스크럼

 

목적: 스프린트 목표 대비 진척을 점검하고, 필요하면 다음 업무 진행 계획을 변경하여 스프린트 백로그를 조정하는 것

 

스크럼 팀의 개발자들만 참여하는 15분 길이의 이벤트.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같은 시각같은 장소에서 스프린트 기간의 모든 근무일마다 수행한다.

+ 만약 프로덕트 오너나 스크럼 마스터도 스프린트 백로그 아이템을 맡아 활동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다면 개발자들의 일원으로 데일리 스크럼에 참여할 수 있다.

 

팀의 소통을 향상시키고 팀이 가지고 있는 장애물을 식별하며 신속한 의사 결정을 촉진하여 별도로 다른 미팅을 할 필요성을 줄여준다.

개발자들이 계획 변경에 대한 논의를 반드시 데일리 스크럼에서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무 때나 자주 만나서 더 상세하게 남은 스프린트의 업무를 조정하거나 다시 계획하는 논의를 진행하면 된다.

 

 

 

 

 

출처: 스크럼 가이드

https://scrumguides.org/docs/scrumguide/v2020/2020-Scrum-Guide-Korea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