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는 끈기

[Web Hacking / 웹 해킹] Intro. 웹 모의해킹 공부를 위한 준비(가상머신, 우분투 리눅스, 터미널(SSH) 애뮬, VSCode) 본문

Dev/Web Dev

[Web Hacking / 웹 해킹] Intro. 웹 모의해킹 공부를 위한 준비(가상머신, 우분투 리눅스, 터미널(SSH) 애뮬, VSCode)

김유비야 2023. 10. 22. 13:13

가상머신은 깔려있어서 생략할 예정이다.

대략적으로 설명만 하자면 초반에 가상머신을 설치할 때 정말 과장없이 몇달간을 헤맸다.
Mac Air M1을 사용하고 있어서 호환되는 가상머신 자체가 별로 없었고, 있어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정말 수십개의 사이트와 외국 도큐먼트와 유튜브 영상을 뒤지다가 UTM이라는 가상머신으로 정착했다.

UTM으로 칼리리눅스와 우분투리눅스를 돌리고 있다. 완벽하게 잘 돌아간다.
혹시나 M1이라 버추얼박스 등 가상머신 설치가 어렵다면 UTM 도큐먼트들을 잘 구글링해서 깔아보길 추천한다.

 

가상머신 외에도 공부하려면 깔아야 하는 프로그램이 2가지가 더 있다.

1. 터미널 프로그램(SSH) https://termius.com 

 

Termius - SSH platform for Mobile and Desktop

Termius helps to organize the work of multiple DevOps and engineering teams. It reduces the admin work for managing users. Enterprise compliance. SOC2 II report.

termius.com

2. 텍스트 에디터: VSCode https://code.visualstudio.com/download

 

Download Visual Studio Code - Mac, Linux, Window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Download Visual Studio Code to experience a redefined code editor,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code.visualstudio.com

 

이미 VSCode 역시 사용하고 있기에 생략한다.

해당 텍스트 에디터는 업데이트가 잦아 호환성이 좋다. M1에서 물론 아주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파이썬으로 데이터분석을 하거나,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하며 웹사이트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중이다.

더불어 워게임을 풀거나, 디버깅 공부를 할때도 유용하게 사용한다.

 

이 블로그를 쓰게 된 핵심은 터미널 프로그램(SSH)를 까는 이유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ChatGPT 3.5에게 터미널 프로그램(SSH)의 필요성과 사용하는 이유..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가상머신에 설치해야 하는지 로컬 운영체제에 설치해야 하는지 여부를 물어봤다.

ChatGPT Plus를 최근에 결제해서 쓰고 있지만 어쩐지 3시간에 100질문 제한이 있어서 플러그인이 필요하거나, 코드 짤 일이 없을 땐 3.5를 쓰게 된다.

생각난 김에 같은 질문을 올려서 비교해보자.

먼저 3.5의 대답이다.

이번엔 4의 대답이다.

 

신기하다... 3.5의 대답이 더 길고 체계적이여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내가 궁금했던 부분을 딱 짚어주는 것은 ChatGPT4였다.

Mac에 설치해서 가상머신 속 우분투 리눅스에 SSH로 접속할 수 있다.
이게 궁금했던 것이다.

 

최근에 드림핵 해킹 비기너 로드맵을 공부하면서 딱 배웠던 내용이 여기에 호환된다.

회사에서 리눅스 서버를 로컬 VSCode에 연결해서 코딩하거나 머신러닝 딥러닝을 돌리는 것을 보면서 신기하다고 생각했다.
그 뒤로 나도 파이썬으로 분석을 하나 할 일이 있어서, 회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분께서 회사 리눅스 서버를 내 VSCode에 연결시켜주셔서 몇번 사용하였다.

그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드림핵에서 리눅스 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리눅스랑 연동되어서 코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이번에 터미널 프로그램(SSH)와 VSCode를 설치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아 이게 그건가? 싶었다.

그래도 정확하게 알아야 하기 때문에 구글링도 하고 ChatGPT에게도 물어보며 정답을 찾았다.

 

뭔가가 어렵다는 것은 역시, 내가 재능이 없어서가 아니라 낯설어서 라는 말이 정말 옳은 것 같다.
매일 보고, 공부하고, 시도해보면 어느새 익숙해진다.

앞으로도 꾸준히 더더욱 빠이팅,,~